일상/정보

통신사 명의변경, 가족인 경우만 가능

handam 2016. 3. 21. 11:52

대리점 방문

지난 주 3월 18일 금요일에 핸드폰 명의변경을 위해 가까운 올레 대리점을 찾았다. 평일 저녁 이지만 그래도 혹시나 늦지 않았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명의변경 문의를 좀 하려고 한다. 지금 혹시 가능한가? 물었더니,

혹시 관계가..? 라는 질문에 약 당황. 연인 사이라고 답 했더니 돌아오는 말이, 며칠 전 부터 가족 이외에는 명의변경에 제한이 있다고..

내 귀를 의심했다. 에이.. 설마요. 가족만 명의변경이 가능하다니 잘못 아신것 아닌가요? 되물어도 답변이 같다. 가족 이외에는 명의변경이 불가능하며 이는 통신사 모두 같다고.

그제서야 농이 아님을 느끼고 진심인가..? 그럼 다른 사람은 어떻게 명의변경을 하는가 물었더니, 그건 모른단다. 통신사 제도가 그리 변경 되었기에 자세한 사항은.. 쩜쩜쩜.

갑자기 짜증이 났다.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몇 달째 미루던 명의변경을 하려고 찾았더니 왠걸, 얼마 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할 때만 하더라도 필요한 서류와 뭐 이런 저런 답변을 들었었는데 갑자기 가족만 명의변경이 가능하다?

바로 고객센터 연락하려다가 먼저 명의변경에 대한 안내(공지)가 되어 있는지 찾아 봤다.

역시나 가족간 명의변경이 가능하다는 안내 따위는 없었다. 통신 3사 SK, LG, KT 모두 동일하게 어떠한 안내 공고도 찾아볼 수 없었다. (있다면 알려주셈)

고객센터 명의변경에 대한 이메일 문의

그래서 고객센터 이메일문의를 남겼는데 돌아온 답은 사실이었다.

2016년 3월 13일부터 명의변경이 번호 판매 수단으로 악용됨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의 정책에 따라 통신사 공통으로 명의변경이 제한되었습니다.

단, 정상적인 이용을 한 경우(최근 직전 3개월 통화량이 있는) 개인의 경우 
대리점에서 안내받은 바와 같이 예외적으로 가족분께 명의 변경이 가능하며 
사업의 연속성이 확인되는 법인의 경우 명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에, 명의 변경이 제한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직전 연속 3개월간 매월 통화량(음성, 문자, 데이터)이 있는 경우
- 예외 처리되는 케이스

개인 ↔ 개인
- 가족 간 명의변경(가족 관계 증명서상 가족 구성원(본인 가족)
- 가족의 사망, 이혼, 파양 등 가족 관계 종료에 의한 명의변경
법인 ↔ 법인
- 법인 상호 간 사업 양/수도, 합병 및 동일 법인의 단순 상호 변경
개인 ↔ 법인
- 개인과 법인(개인사업자, 단체 포함) 상호 간에는 법인 입/퇴사 후
개인 명의로 변경
※단, 개인과 법인 간 명의 변경 횟수는 3개월 내 1회로 제한

...구비 서류 등등 (생략)

긍정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답변 내용 중>

하.. 3월 13일 부터.. 내가 방문하기 일주일 전 부터 시행 했다는 내용이다. 더 어이가 없는 것은 가족간에도 명의변경이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라, 최근 3개월 통화량이 확인 된 회선에 대해서만 가능하다는 내용이다.

뭐 이런?

최소한 안내 공고라던지, 변경에 따른 공고라던지, 몇 일까지 변경하려면 미리 해라 라던지. 이건 마치, "청약자격의 수단으로 허위 전입신고가 이용되어 전입신고를 막았다." 와 다를게 뭐지?

다시 한 번 빡쳐서 이메일 문의를 남겼는데 글쎄.. 긍정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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