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늘 공부하고자 마음만 먹었지 작심삼일...
사실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막막하고, 막상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또는 디자인패턴 부분에 대해서 파고들면 삼천포로 늘 빠져들기 마련이고 하여, 일단 목표는 서버 생성부터 작은 블로그를 생성하기까지 과정을 그려보기로 했다.
뭐..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마음으로 ^^..
참고로 본인은 경력이 있음에도 여전히 초심자이며 많은 지식은 없다.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용자는 좀 더 숙달된 조교(?)의 글을 찾아보기를 권장한다.
- 본론
유클라우드비즈(바로가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버가 있다면 좋을텐데, 하는 마음이 들지만 역시 무료인만큼 알아야 할 것들도 많은 해외는 나중 기회에 눈을 돌려보기로 한다. 일단은 우리나라 언어로 되어있고 쉽게 와닿을 수 있는 부분이 있기에(이렇게 자기합리화) 유클라우드 서버로 선택을 했다.
여담이지만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이벤트로 'Free Pack' 이라는 명칭으로 무료로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었던 듯 한데 현재는 아쉽게도 사라진 상태이고 다시 이런 이벤트 진행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2014년 5월 1일 부터 15% 요금인하를 실행한다는 공지가 있었으니 좀 더 저렴한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요금은 시간제와 정액제가 있는데 OS 선택 및 사양에 따라 달라지니 자세한 내역은 사이트를 참고 바란다.
먼저, 유클라우드비즈 사이트에 가입 후 메일인증 절차를 거쳐 상품신청을 한다.
그리고 클라우드 콘솔 >> 유클라우드 서버 탭 >> 서버 리스트에서 서버 신청을 한다.
종류는 기본(표준)으로 선택했다.
서버는 요금을 감안하여 시간제로 선택을 했고 우분투 12.04 32bit 버전으로 데이터 디스크는 100GB 용량을 선택했다.
20GB 용량을 선택해도 되는데 금액적인 차이가 시간당 5원 이고, DATA 여분이 80GB 정도 생기는 것 말고는 차이가 없는 듯 하다.
짜잔~!
클라우드 서버가 생성되었다. 그리고 서버 생성 후 Port Forwarding 을 설정해야 하는데 얼추 당신이 알고 있는 그대로 외부에서 내가 생성한 서버로 접속하고자 할 때 공인 IP 주소나 DNS 주소를 치고 접속하게 되는데 이 때, 특정 포트를 지정해 주고 해당 포트로 접속 했을 때 내가 생성한 여러 서버 중 특정 서버로의 포워딩을 말한다.
라고, 설명하고 싶긴 한데...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포워딩에 대한 글을 참조하길...
서버 생성과 동시에 사용으로 시작되며 이렇게 간단하게 나만의 서버를 하나 가지게 되었다.
서버를 중지 시켜 요금이 발생되는 것을 피하려고 했으나 요금은 37원에서 74원... 그리고 111원...???
※ 주의해야 할 점
서버를 중지 시킨다고 해서 요금발생이 멈추지는 않는다. 문의를 통해 알아보니 DISK 사용요금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서버를 해지해야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하는 요금이 생기지 않는다.
아.. 사용 요금만 나오는 줄 알았는데 이건 좀 예상을 빗나갔다.
요금이 15% 내려가면 데이터 디스크를 20GB 선택 했을 때 약 27원 정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에는 후다닥 생성하고 세부 설정을 해봐야겠다. 아니면... 다... 다른 서버를....
- 부록
유클라우드 서버 사용자매뉴얼 (본 게시글보다 자세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