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인치 모니터를 새로 들였다.
작년에 집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27인치와 32인치로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그 때 그냥 32인치로 들였으면 추가 지출이 없었을텐데 결국 이렇게 되었다. 그나마 위안 이라면, 와이프가 사용하는 모니터가 구형이라, 내가 사용하던 27인치 모니터로 바꿔주면 될 것 같다.
나는 알파스캔 모니터에 좋은 기억이 있다. 여태 24인치와 27인치 모니터만 4~5대 였던가? 사용했었고, 알파스캔 모니터를 알게 된지 10년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실제 온라인 사용기와 평가를 보아도 대부분 좋은 평가를 볼 수 있다.
한 번은 사무용으로 사용 중이던 모니터가 고장이 났었다. AS 기간이 막 초과 되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한데, 그래도 알파스캔에 문의 해서 빠르게 접수 되었고, 편하게 택배로 보내고 받을 수 있었다. (박스가 없다면 보내주기도 한다고..) 이 후로 AS 때문에 골치 썩을 일은 없을 중소기업이겠다 싶었다.
무튼, 구입한 제품은 알파스캔 Q32G3 모델로 QHD 32인치 모니터. 알파스캔 정식 모델은 Q32G3S 인데, 모델명 맨 뒤 표시는 판매자별로 조금 다른 것 같다. 나는 하이마트 구입이라 그런지 S 대신 다른 이니셜로 표기 된다.
다나와 알파스캔 AOC Q32G3 모니터 스펙
80cm(32인치) / 와이드(16:9) / IPS / 평면 / 광시야각 / 2560 x 1440(QHD) / 픽셀피치: 0.273mm / 165Hz / 1ms(GTG) / 250cd / 1,000:1 / 80,000,000:1 / 플리커 프리 / 블루라이트 차단 / 눈부심 방지 / 논글레어 / 고정종횡비 지원 / 크로마서브샘플링 / HDR / HDR10 / SW 화면분할 / 헤드폰 아웃 / HDCP 지원 / 무결점 정책 / 엘리베이션(높낮이) / 틸트(상하) / 스위블(좌우) / 100 x 100mm / 37W / 0.3W / 크기(가로x세로x깊이): 715x587x259mm / 7.4kg / [색상영역] NTSC: 106% / sRGB: 120% / DCI-P3: 97% / Adobe RGB: 104% / [게임특화] 게임모드 지원 / 조준선 표시 / 인풋랙 제어 / 블랙 이퀄라이저 / FreeSync / FreeSync Premium / G-Sync compatible / [단자정보] HDMI 2.0 / DP 1.4
피벗 기능은 빠졌지만 엘리베이션, 틸트, 스위블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스위블 되는 모니터는 처음 사용해보는데 이게 생각보다 편했다. 물론 모니터암을 별도로 사용한다면 무관할 것 같다.
알파스캔의 동급 32인치 모니터 중 32Q90G 모델과 고민을 좀 하기는 했는데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제품 보다는 그래도 평가도 좋고 확실한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겠다 싶었다.
그리고 UHD 모니터와 고민을 많이 했지만 32인치는 아무래도 QHD 모니터가 맞는 것 같기도 하고 무엇보다 UHD 모니터를 구경할 수 있는 가까운 매장이 없는 이유도 있었다. PC 방 어디를 가도 32인치 QHD 모니터는 쉽게 볼 수 있지만 도대체 UHD 모니터는 ... 어디를 가야 있는거냐?
UHD로 150% 사용하면 그게 QHD랑 똑같지 않나 생각하다가, 결국 마음을 바꾼 계기는 주사율. 게임을 하지 않으면 모르겠는데 아무래도 가~끔씩 게임을 즐기기도 하고 UHD 고주사율은 사양도 바쳐줘야 하지만 가격도 넘사벽이고.. 결국 QHD로 마음을 굳히게 되었다. 마침 하이마트에서 할인도 하고 있었고, 고민이 무색하게 손가락이 결제로 움직였다.
빠르게 다음 날 바로 배송 받을 수 있었고, 박스 개봉 후 설치방법이 적인 안내문을 바로 확인 가능 했는데, 아리까리 한 것이, 안내문에 표시된 FRONT 표시된 방향으로 박스를 눕혀서 제품을 꺼내도록 유도하는데 실제 포장 박스에서 저 표시를 찾기가 조금 애매 했다. 박스 포장 테이프가 표시를 가렸기 때문이다.
물론 그냥 뭐 꺼내고 조립 하는 것이야, 그냥 하면 되기는 한데 안내문을 보았으니. 표시를 찾을 수 밖에.
아래 부터 왼쪽이 알파스캔 Q32G3, 오른쪽이 작년에 구매한 27인치 모니터 색감 비교 사진.
(작년에 구매한 27인치 모니터는 기가바이트 G27F 2)
아직 알파스캔 모니터의 OSD 설정은 별도로 만지지 않았음에도 기본 설정만으로도 괜찮다고 생각 된다. (우측 27인치 모니터는 설정 값을 좀 살짝 만졌었다)
아직 OSD 설정을 만지진 않았지만 블랙 컬러에 대한 표현을 좀 더 괜찮게 표현되도록 하고 싶은 생각은 든다.
이제 게임도 돌려보고 이것 저것 시도를 해보고 또 다른 후기가 있으면 올려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