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후기

수소전기차 넥쏘 연비 기록 (3달)

handam 2020. 10. 14.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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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전기차 넥쏘의 연비를 기록합니다.

수소전기차 넥쏘 보증 내용

 

2020년 7월 17일 차량 인수하고며칠 후 총 누적 연비를 찍어봤습니다.

 

최초 누적 정보

 

 

생초보운전은 아니지만 어쨋든 초보는 초보이기에 앞, 옆, 뒤, 신경 쓰느라 연비 운전 따위 전혀 신경 쓰지 못하고 다녔습니다. ㅎㅎㅎ

카페에서 연비 운행에 해당하는 글을 좀 찾아보고 주행정보 초기화 설정도 변경하였고, 고속도로에서는 크루즈 컨트롤 위주로 주행했습니다.

7월 말, 근거리 연비는 꽤 나아졌는데 이 날, 최고를 찍었던 것 같습니다.

 

8월에 찍은 사진이 없네요. 찍었던 것 같은데...

여튼, 8월에는 영덕이었나... 친척 상 때문에 많이 밟은 적이 있었는데 이때! 총 누적 정보가 완전 나락으로 떨어져 버렸습니다. 90km 대로.... (털썩)

더불어 아... 수소충전소가 갈 길이 멀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갈 때는 가고자 하는 수소충전소에 연락하여 풀 충전이 되는지, 운영시간은 언제인지 반드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50% 충전밖에 못하고 다음 가까운 수소충전소를 찾아, 돌고 돌아 다시 다른 곳에서 충전하고 그것도 모자라 안성 상행에서 겨우 남은 거리 20킬로였던가... 덜덜...

이날, 아침 8시 반 정도 출발해서 성인 남성 3인 도로에서만 얼추 반나절을 보냈습니다. (집에 도착하니 11시... 였던가...)

여하튼, 주로 본가에 왕복 120km +@ 거리를 다녀오기는 하는데 정해진 속도 안짝으로 크루즈 사용하고 다닐 시 110 ~ 130km/kg 정도의 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9월에 어느 날 본가 다녀와서 찍은 연비

 

10월에 어느 날 충전 후 평균 연비보다 많이 나와서 자율주행 시 찍은 연비 ㅎ

 

10월 기흥호수공원 반려견 놀이터를 다녀오며

 

넥쏘 계기판

 

 

연비가 잘 나온 사진만 올렸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총 누적 정보가 하루, 씨게 밟은 이후로 워낙 망가져서 올리지 않았습니다. 처음 110~120km 정도로 올라왔을 때 찍어둘 걸 하는 아쉬움도 있긴 하지만 수소차 연비가 이 정도로 나름 나쁘지 않구나 하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음.. 여담으로 스마트 크루즈 이전 속도로 셋(?) 실행 시 앞 차가 없다면 이전 정해진 속도로 세팅되어 급가속하게 되죠.

이건 연비에 좋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현재 달리는 속도로 세팅하여 차츰 크루즈 설정 속도를 10km씩 올려가는 방식으로 주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크루즈 앞 차와의 거리를 4로 설정해도 급감 속 하는 느낌이라, 웬만하면 cancel 눌러버리고 서서히 감속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리막 길에서도 cancel 누르고 관성주행하고요.

즉, 웬만하면 계기판 ECO 표시의 O 글자를 많이 넘지 않는 선에서 가속하는 것, 감속 역시 서서히 감속하는 것, 그리고 관성주행 이게 전부입니다. 급하게 운전하는 타입도 아니라서 스트레스 받는 일도 저는 없었습니다.

제일 연비에 좋지 않은 운전은... 끼어들기 차를 끼어들지 못하게 하려고 가속 감속 가속 감속 한다던지, 끼어들기 위해 가속 감속 가속 감속하는 것이 제일 연비에 좋지 않은... 위험한 운전 아닐까 싶네요.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하시길)

그나저나.. 한 번 망친 누적 정보는 올라갈 생각을 안 하네요..

야곰 야곰... 올라가고 있기는 합니다.

이 외에 극강의 연비 운전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그 정도까지 가면 답답할 것 같기도 해서 그냥 스트레스 받지 않는 선에서 운전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1단 정도는 항상 틀어 놓는 편이기도 하고 통풍 시트도 여름에는 많이 사용했습니다. (늘 사용한건 아니고요)

 

아마 넥쏘인 모두 다는 아니겠지만 시내 출퇴근 용도로만 운용한다면 연비 120~140km/kg 보실거라 예측 되네요. 

 

소소하지만 전기차 보다 수소전기차 넥쏘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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