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테더링과 데이터 쉐어링

handam 2015. 4. 30. 11:53
반응형
- 알림

읽으신 시점에 의해 개인적으로 알아보셔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통신사 올레를 기준으로 합니다.
반말을 사용합니다.



테더링
테더링(영어: tethering)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에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블루투스 무선 기술이나 USB 케이블 등으로 두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가 다른 기기의 모뎀 역할을 하게 된다. - 위키피디아

데이터쉐어링
OPMD (Open Person Multi Device) 라고도 하며, 문자 그대로 한 사람이 여러 종류의 기기를 이용하여 통신 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한다. 통신비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이동통신 부가 서비스의 일종. - 엔하위키미러




테더링과 데이터쉐어링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누군가의 협박으로 알아보게 된 것은 아니다... 


엉엉


지금도 무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더욱 더 격렬하게 무료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덩달아 도움이 되기를.




기본은 요금제가 데이터 무제한이여야 한다는 점. 그래서 데이터가 무제인이며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순광대역안심무한 51' 이다.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구분월정액데이터음성문자
기본제공기본제공 초과 시망내망외
순 광대역 안심무한51(LTE)51,000원15 GB최대 3Mbps 무한1회선 무한100분100건



개인마다 할인 받는 금액이 다르니, 그냥 부가세까지 포함하면 56,000원 정도.


개인적으로는 순요금제가 타 통신사보다는 그나마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혹시나 중간에 약정을 해지하게 되는 일이 발생해도 최소한 할인반환금을 토해 내지는 않아도 되니까. 애초에 이렇게 되었어야 했다. 싸게 보이려고 온 갖 상술로 혹 하게 만들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모두 소비자가 물어내야 한다니 그게 무슨 할인이야? 


암튼, 이 이야기는 접자. 


그래서, 해당 요금제를 가입하면 속도제한 없이 기본제공 15기가를 사용하다가 모두 사용하고 난 후 속도제한(3Mbps)이 걸린다.


예전에 인터넷 속도(10Mbps)를 생각하면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통신 중 손실률이 발생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솔직히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올지 궁금하다.


그런데 데이터 제공 안내 부분을 보다가 의구심이 드는 부분이 있었다.



  • 기본제공 데이터(15GB/월)를 모두 사용한 이후에는 최대 3Mbps 속도로 데이터를 무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LTE 데이터쉐어링은 기본 제공 데이터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기본 제공 데이터를 모두 소진 시, 본 핸드폰은 최대 3Mbps 속도 제공되고 데이터쉐어링 사용 핸드폰은 종량과금(0.01원/0.5KB) 됩니다.



음? 과금? 날 속이려 드는가?! 올레여!!! 


짱나


종량과금 이라는 단어는 날 몹시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당하고 싶지 않았다. 


데이터쉐어링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모바일의 데이터를 속도제한 없이 공유한다는 이야기같은데 확실하게 알 수 없었다. 그리고 데이터쉐어링이라는 서비스가 별도로 존재하고 있었다. 



괄호 안의 금액은 부가세가 포함된 실제 지불 금액입니다.

상품명추가 단말 수이용요금(월)제공혜택
LTE-데이터쉐어링1 ~ 2대무료 제공
  • LTE 스마트폰과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패드, 
    스마트카메라 등) 데이터 공유
  • olleh WiFi 서비스 기본 제공
3대 이상
  • 1대당 7,500원(8,250원)
  • 2대까지 무료 제공



LTE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량을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패드, 스마트카메라 등)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 LTE 뿐만 아니라 3G 스마트기기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하... 아리송송하게 이게 뭔가... 그러니까 테더링은 공유이고 2대 이상이 되면 데이터쉐어링인가?


잘 모르겠고 그래서, 이메일로 문의 글을 남겼고 답변을 받았다.



- 문의글


(생략)...여기서 말하는 데이터쉐어링이란, 동시에 (2대 이상의) 연결된 기기를 말하는 것 같은데요, 그럼 테더링 기능이 실행 되고 있는 스마트폰은 포함 되지 않은 것인지 의아합니다.


스마트폰(테더링) = A, 기타 전자기기(태블릿, 놋북 등) = B 라고 했을 때,


A가 테더링 기능을 사용하게 되더라도 통신하는 각 종 앱과 기능을 모두 차단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 송, 수신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B에서 정상적으로 A에 접속하여 잉여롭게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데이터쉐어링으로 간주하고 종량과금이 부과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순광대역안심 51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어디까지나 저는 추가요금이 발생되지 않게 테더링 기능을 사용하여 다른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답변글


(생략)...순 광대역 안심무한 요금제의 경우, 기본제공 데이터 15GB가 제공되며, 초과 시 최대 3Mbps 속도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고요, 테더링(핫스팟) 이용 시 기본제공 데이터 소진 후 속도 제어될 경우, 테더링 단말고 속도가 저하되며, 초과 사용량에 대해서 별도 추가 요금이 과금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LTE 데이터 쉐어링 서비스는 LTE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량을 패드 및 모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LTE 쉐어링 가입자의 경우, SUB 모뎀 2회선까지 무료로 적용되는데요, (휴대폰 가입자와 쉐어링 가입자가 동일해야함)

 

순 광대역 안심무한 51 요금제의 기본제공 데이터 15GB 소진 후 LTE 데이터 쉐어링의 SUB 단말기에서 데이터 접속 시 속도 제한없이 이용이 가능하며, 0.5KB당 0.01원의 추가 요금이 과금됩니다.

 

테더링은 별도 가입 없이 단말기에서 블루투스나 USB 등을 통하여 연결하여 이용하는 사항이고요, LTE 데이터 쉐어링 서비스는 가까운 olleh 플라자나 대리점을 방문하여 SUB 단말기를 LTE 데이터 쉐어링으로 개통 후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두 서비스는 다릅니다.

 

고객님께서 기재해 주신 내용은 테더링으로 이용하시고자 하는 사항으로 별도 요금이 과금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멍뭉이 고객님, 봄에 피는 꽃향기처럼 해맑은 웃음과 기쁨이 가득하시기를 바라며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 데이터쉐어링은 별도로 속도제한 없이 그냥 데이터 자체를 공유하는 것이다.


음... 근데 데이터쉐어링은 일단 어느 시점으로 부터는 과금이라는 점에서 속도가 좋든 말든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탈락이다. 잘못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지도 모르니까. 그리고 별도로 기기등록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운 점도 존재한다. 

(거기다 모바일 가입자와 쉐어링 가입자가 동일해야함)


하지만 olleh WiFi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은 흥미롭다. 만약, 테더링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제한된 장소(지정된 곳)에서의 노트북 사용이고 올레존에 포함되는 장소라면 구지 요금제를 올려서 테더링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데이터쉐어링 서비스에 가입하고 사용신청을 해서 올레 와이파이존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아무튼 테더링은 일단 무과금인 것으로 봐도 무방하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아직 풀리지 않은 의구심이 드는 부분이 있다. 테더링 wifi 핫스팟 기능을 켜놓고 기타 다른 전자기기가 2대든 3대든 상관 없이 무과금이 맞는 것인지 하는 것, 그리고 속도가 과연 사용 가능한 정도의 속도를 내줄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정확히 콕 짚어서 문의를 다시 했다.



- 문의글


즉, 테더링(wifi 핫스팟, USB)을 이용하여 별도의 패드와 노트북의 공유기 역할로 사용해도 데이터 사용에 대한 과금은 없다는 말씀이시죠?




- 다음 편에 계속




반응형